강아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예전에 필자가 강아지 유전자 검사에 대한 글을 다뤘다시피, 강아지의 질환을 미리미리 체크하여 대처하면 좋지만 그냥 거의 키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림프종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어느 날부터 갑자기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분에 멍울 같은 것이 잡히거나 딱딱한 것이 잡히면 림프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에 오늘은 강아지 림프종 증상과 치료 비용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를 전달드리며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강아지 림프종 증상
강아지가 림프종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관절이 접히는 부분에 작은 멍울로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멍울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비대해지며 나중에 딱딱한 형태의 모양으로 남게 되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초기에 발견하면 쉽게 치료가 가능하겠지만, 거의 털 속에 가려져서 찾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통은 조금 더 지나서 병원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병원비는 높아지고 강아지의 건강 상태 또한 악화되어 있기에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웬만하시면 강아지 림프종 증상을 초기에 발견하고 싶으신 분들은 항상 털을 짧게 깎아 주시고 외출 시에는 옷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으로 대처해 주시면 강아지의 상태도 빠르게 판단이 가능하고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일단 외형상 나타나는 증상은 멍울이 전부이며, 멍울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증상은 멍울 근처의 부분에 부종이 생기면서 호흡곤란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사료를 안 먹거나 다리를 절뚝거리면서 힘들어하는 모습은 림프종 증상을 의심할 수 있사오니 곧장 동물 병원에 데려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림프종 진단 과정
동물병원에 데려가시면 강아지 림프종을 진단할 텐데요. 진단 방법은 혈액검사, 영상검사, 생검 이렇게 있습니다. 혈액검사와 영상검사는 모두가 대략 아시는 정보이나 생검은 생소할 수 있습니다.
생검이라는 것은 림프종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하는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하실 것입니다. 즉 멍울 비슷하게 난 부위의 조직을 검사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입니다.
강아지 림프종 치료 과정
일단 강아지가 림프종과 동시에 빈혈과 구토 증상을 동반한다면 지지 요법으로 빈혈과 구토에 대해서 증상 완화를 위해 치료를 먼저 진행합니다.
그다음에 어느 정도 안정이 되었다면 항암 치료이나 방사선 치료로 진행하곤 합니다. 둘 중 어떠한 치료로 진행하느냐에 따른 판단은 수의사 분이 결정하시며 강아지의 체형 강아지의 유전질환 그리고 특징에 맞게 최적화된 맞는 수술로 진행됩니다.
강아지 림프종 치료 비용
강아지 림프종 치료비용은 1회 60만 원 정도 나갑니다. 사실 처음 방문 시에 돈이 100만 원 정도 깨지곤 합니다. 혈액 혈청검사부터 시작하여 위에서 말씀드린 조직검사 방사선 CT만 해도 30만 원이 넘습니다.
거기에다가 보통은 항암치료를 진행하곤 하는데 항암치료 한번 받는데 강아지 약값이 30만 원 정도 들곤 합니다. 거기에다가 관리하는 비용부터 시작하여 강아지 마취 혹은 케어 부분비용까지 합하면 거의 60만 원 많게는 70만 원까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림프종은 초기에 방문하여야 저렴한 편이며 간단한 것은 항암치료 몇 번만으로 끝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횟수가 많아지고 비용도 그만큼 많이 들어가오니 이 점 참고하시어 치료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강아지 림프종 치료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강아지 림프종의 원인, 증상, 치료비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선천적으로 유전력이 있는 강아지인 경우에는 성장기 시절부터 꾸준한 산책과 건강관리를 진행하여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에 하나 현재 림프종을 치료 후 완쾌를 하였더라도 추가적으로 유전자 검사를 하여 강아지의 유전력을 미리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식단과 운동법 등등을 진행하여 건강을 관리하여 주시는 것이 가장 좋사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항생제를 소화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면역력이 낮아져도 자가 면역력 덕분에 질병을 물리칠 수 있으나 강아지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후천적인 환경이 유전력이 변화하는 것은 거의 드물기도 하고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러하오니 견주님들께서 미리미리 강아지의 유전력을 파악하신 후에 섬세히 관리를 하여 주시면 강아지 또한 오랫동안 건강히 살 수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치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