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백내장 예방 초기증상 검사하기


오늘은 강아지 백내장 예방하는 방법과 초기 증상 파악을 하여 빠르게 검사하는 과정을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며,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강아지 백내장 예방하기

일단 가장 먼저 다뤄볼 주제는 예방하는 방법부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백내장 같은 경우에는 녹내장과 달리 수정체가 노화되어 생겨나는 늙으면 자연스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거의 이 부분에 대해서 선천적인 유전력을 잘 받아 늙어도 눈에 힘이 있고 반짝거리는 강아지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특수한 견종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 백내장을 피해 갈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백내장의 속도를 조금이라도 많이 늦추는 습관을 길들이셔야 하는데요. 강아지가 습관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견주님께서 습관을 익히셔서 강아지 관리에 힘을 써주셔야 합니다.

백내장 예방하는 습관은 간단합니다. 외출 시에는 산책 30분 이상 하지 말기, 장시간 외출 시에는 강아지 유모차에 탑승하여 자외선 차단하여 주기.

활동량이 많은 견종이면, 실내 훈련장 같은 곳을 대여해서 주기적으로 강아지를 실내 훈련장에서 산책시키기 등등, 혹은 새벽이나 사람들이나 다른 타 강아지들이 돌아다니지 않을 때 공원에서 혼자 조용히 산책시키기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자외선 자체는 사람에게나 강아지에게나 치명적이긴 하는데요. 사람 같은 경우에는 양산이 있고 모자가 있고 선크림이 있고 등등 자외선 차단을 막아주는 도구들이 많지만,

강아지 같은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사람 같은 경우에는 이족보행인지라, 바닥에서 튕겨져 나오는 자외선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도달하는 시점까지 이미 색다른 옷들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분해를 하니까 말이지요.

하지만 강아지 같은 경우에는 사족보행에다가 지면과 밀접하게 놓여있기에, 자외선을 위에서 내려오는 것을 차단하여도 밑에서 튕겨져 나오는 자외선을 대처를 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웬만하면 강아지 산책은 새벽이나 늦은 저녁, 아니면 실내 훈련장을 대여하여 산책시키는 것이 안구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백내장 초기증상

위에서 언급드린 예방하는 방법만 배우시면 노화로 인한 백내장 증상은 바로 대처하실 수 있다고 보입니다. 이어서 이러한 대처를 못하고 강아지가 백내장 초기증상으로 다가오게 되면,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는데요.

강아지 백내장 초기증상은 강아지가 햇빛에 민감해하며, 외출 시 앞발로 눈을 비비는 행동, 안구가 살짝 흐릿해 보이는 현상, 햇빛을 피하는 행동 이 세 가지가 대표적인 초기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곧장 동물 병원에 방문하시어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검사하는 방법과 종류는 아래에 이어서 남겨드립니다.

강아지 백내장 검사하기

강아지 백내장 검사하기 종류는 기본적인 눈검사, 슬릿 램프검사, 초음파 검사 이렇게 세 단계로 나뉘어있으며, 기본적인 눈검사로 백내장임을 파악이 가능하면 굳이 다른 타 검사는 안 받아도 되지만,

초기 증상에 방문하였을 때는 주로 이 세 가지를 모두 하곤 합니다. 기본적인 눈검사 비용은 대략 3만 원이며, 슬릿 램프 검사는 고배율의 빛을 이용하여 백내장임을 확인하는 검사로써 평균 검사 비용이 10만 원 정도 진행됩니다.

추가로 초음파검사는 거의 할 일이 없으실 것입니다. 이미 겉으로 보기에도 백내장이었을 경우에 어느 부분에 생겼는지에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서 백내장 초기증상에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초음파 검사 평균 비용은 대략 20만 원 정도이며, 검사비만 대략 30만 원 넘게 깨진다고 바라보시면 되시고, 마취비용까지 하고 진료비까지 포함한다면 더더욱 비용적 부담이 늘어나오니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논외로 잠시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이럴 때는 노화로 인하여 자주 발생하는 질환을 미리 펫보험으로 가입해 놓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요즘에는 펫보험도 잘 나와있어서 손쉽게 인터넷으로도 가입할 수 있더군요. 그러하오니 백내장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은, 위의 예방방법과 보험을 가입하시어 미리미리 준비를 해놓으시는 것이 가장 도움 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아지 백내장 마치며

오늘은 강아지 백내장에 대한 원인 그리고 예방방법 그리고 검사비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참고로 검사 비용만을 이야기한 부분이지, 수술비용에 대한 언급을 안 드렸습니다.

수술 비용은 각각의 동물병원마다 가격이 다르며 최대 300만 원 이상 정도로 나갈 수도 있사오니, 이미 백내장이 발현되고 대처하는 방향보다는,

백내장이 안 생기도록 애초에 미리 예방습관을 중시하여 훗날 시간적과 비용적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자는 마음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더 낫다고 보입니다.

아무튼 오늘은 여기까지 강아지 백내장에 대한 정보글을 마치며 다음 해당 주제에 관련된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