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빌라집 전세대출 안되는 이유

오피스텔이나 빌라는 1인가구 혹은 신혼부부들이 많이 들어가는 집이기도 합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그나마 전세대출이 잘 들어가곤 하는데 빌라나 오피스텔 같은 경우에는 아래의 이유들로 들어가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해당 목차를 보셔서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전세대출 안되는 이유

빌라나 오피스텔 같은 경우에는 kb시세 자체가 적용이 안되어서 감정평가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해당 물건에 대한 시세가 정확하지 않다 입니다.

정성적인 방법은 ” 공시지가 ” 기준으로 평가하여 대출한도를 측정하곤 하는데. 측정된 값에서 각 지역의 근저당 까지 제외하고나면 대출을 받을수 있는 금액이 신용대출보다 못한 경우가 허다 합니다.

또한, 전세대출 같은 경우에는 근저당, 위반건축물 이 두가지 심사를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이러한 기본적인 지식을 모르고 덜컷 가계약을 걸어놓고 은행가서 대출 상담 받게 되면 가심사에서 탈락이 될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빌라를 20군데 정도 돌아다녀보았는데, 거의 15개 정도는 위반건축물이 대다수였습니다. 즉 1세대 빌라 (빨간 벽돌) 빌라인 경우에는 위반이 적었고.

2세대 빌라 준신축 부터는 거의 위반건축물이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빌라도 이런데 오피스텔은 당연히 더 그렇습니다. 오피스텔 같은 경우에는 전세대출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거주 형태의 보다는 사업성이 강하기에 그런것 같네요.

결국 전세대출 루트는 공인중개사 잘만나서 좋은 물건 보러다니기 -> 좋은 물건 봤으면 전세대출 가능하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세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은 보증보험 고객센터 전화하셔서 해당 주소 불러주시고 가입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파악하시면 됩니다.

보증보험 가입시에 위반건축물과 근저당 등등 해당 물건에 대한 하자 부분을 체크하므로 1차적으로 들어갈 집의 주소를 알려주시면 가입여부를 확인 받으실수 있습니다.

만약에 안되면 당연히 전세대출도 안되므로 포기하셔야 합니다. 된다고 하더라도 위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대출금액이 턱없이 부족해서 전세를 못들어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필자 개인적으로는 신용대출로 이용하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신용대출 비대면으로 쉽게 받는 방법

직접 은행방문하게 되면 본인이 서류를 한장한장 체크해가며 준비해서 내야하고, 은행업무 보느라 연차도 써야 하고 불편한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리고 거의 대출받을때는 항상 을이 되는 기분이 들게끔 유도를 하기에 시간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조금 불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대출 한번 받으려면 직접 발로 뛰어서 이 지점 저 지점 돌아다니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예산이라는게 존재하기에 각각 다 다릅니다. 지점마다 은행사 마다 말이지요.

그러나 요즘에는 그냥 은행앱으로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케이뱅크가 주거래  은행이라서, 케이뱅크에서 신용대출을 받았습니다. 대출 받는데도 시간이 별로 걸리지도 않고 굉장히 좋더군요.

요즘에는 자동 스크래핑 기술이라고 해서 서류를 일일히 준비하지 않아도 알아서 전산에게 다 긁어 모으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대출 받은거 잘 이용하고 있네요.

전세대출 보다 신용대출의 장점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전세 대출 보다 신용대출의 장점은 일단 쫄리지가 않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전세 대출 순서는 1) 부동산 가계약, 2) 은행가서 가심사  3) 심사 통과 후 잔금일자 정함. 그외의 전세 거래 후 추가적인 서류 필요. 그리고 플러스로 행원이 카드 하나 만들어달라고 영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은행원에게 잘보여야 하는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지요.

하지만 신용대출 같은 경우에는 은행과 부동산에게 이리저리 휘둘리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다만 금리가 조금 비싼게 단점이긴 합니다. 보통 신용대출 금리가 평균 5%정도 하고, 전세대출 가장 저금리 상품으로는 1.2%까지도 봤었으니까 말이지요.

금리 차이는 많이 나지만, 안전성을 추구하신다면 신용대출이 훨씬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아파트인 경우에는 대출 금액이 많아지니까 전세 대출이 낫겠지만.

빌라나 오피스텔 같은 곳에 전세로 들어가서 사실거면 그냥 마음편히 신용대출이 더 낫다고 보여집니다. 그러하오니 이 부분 잘 참고하셔서 본인의 성향에 맞는 대출 받아 잘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