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 갑자기 딱딱한 혹이 생겼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자가 검진부터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에 딱딱한 혹을 누르면 아픈지, 아니면 누르지 않아도 통증이 지속되는지에 따라 치료 방향이 바뀌어집니다. 일단 누르지 않아도 통증이 계속되시면 치석 및 충치로 인하여 생긴 잇몸 염증이며,
누르면 아픈 경우에는 구강 밸런스가 깨져서 생기는 구내염일수도 있습니다. 그냥 무턱대고 치과 가셔서 과잉진료로 본질에 맞지 않는 치료받지 마시고 일단 해당 자가진단을 통하여 치료 방향성부터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구내염이면 흡연, 음주, 가글, 커피, 입 벌리고 자는 습관 등등을 모두 지양하여 주시고 수분 섭취와 당분간은 마스크를 착용하여 비강과 구강의 건조를 차단하여 주시는 행동을 하시면 금방 낫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치석과 충치로부터 생기는 염증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치과에 가셔서 부분마취를 하시고 문제가 있는 잇몸 윗부분의 치아를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발치를 하고 2~3주 정도의 잇몸 치료기를 가지고 임플란트 선택 후 식립하게 됩니다. 비용은 대략 60~100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최초의 원인은 통증 없는 신경치료를 한 크라운과 레진 부분에서 이러한 증상이 생기곤 합니다. 아무래도 안에 영구치가 이다 보니 충치가 좋아할 만한 환경이기도 하고 충치 재발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애당초 충치 치료 하실 때에는 그냥 발치를 하시고 임플란트 하는 방향이 앞으로의 추후 부작용에 대해 예방하는 효과를 보여주오니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충 이 정도만 참고하여 주신다면 앞으로의 치아 관리는 원활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며 오랫동안 치아건강을 유지할 수 있사오니 잘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