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배 부르고 가스 찰 때 대처법


아주 가끔이지만, 헛배 부르고 배에 가스차면서 배에 통증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맨날 그러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하여 병원에 가보면 되지만, 사실 이러한 증상이 매번 나타나는 게 아니라 가끔 나타난다면, 왠지 모를 불안감에 휩싸이지요.

필자 또한 헛배 부르고 가스차면서 배에 통증까지 생긴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심지어 배에 통증이 와서 잠을 제대로 못 이룬 적도 있습니다.

그러하여 오늘은 이러한 증상에 대해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헛배 가스차는 이유

스트레스도 인한 경우도 있지만, 극히 드뭅니다. 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인 경우에만 해당이 되며, 스트레스 전혀 없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일상생활을 즐기다가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일 때는 아래의 원인을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일단 사람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과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으로 나뉘어있습니다. 필자인 경우에는 콩종류의 음식을 많이 먹으면 보통 이러한 소화불량이 나타나면서,

통증과 헛배 부름 그리고 가스차는 증상이 생겨나는데요. 각각의 본인의 체질마다 맞는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이 있사오니, 이 부분은 직접 병원에 방문하시어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란, 일상생활에서 자주 즐겨 먹는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를 검사하여 주는 것이므로, 한번 검사해 놓으면 어떤 음식이 나에게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검사이오니,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헛배 가스차는 증상 해결방법

헛배 가스차는 증상을 해결하려면 우선적으로 배에 힘을 완벽하게 풀어야 합니다. 변을 보시려는 신호와 가스를 내배내겠다는 신호를 계속 생각하고 있으시면,

신경성으로 인해 장이 긴장하게 됩니다. 일단 마음을 편안하게 드세요. 알아서 나오겠지라고 말이지요. 그다음에 옆으로 천천히 누워서 긴장을 완벽하게 풀다 보면,

미세하게 배에서 꾸르륵거리면서 가스가 조금조금씩 나오게 됩니다. 일단 가스라도 빼셔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한 것을 해결하려면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지금 뱃속 안에서는 소화를 시키고 있는 중이며, 소화 도중에 생겨난 가스가 배를 거부룩하고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즉 소화가 전부 이루어지고, 변으로 형성이 되고 배출되어야만 비로소 배의 거부룩한 증상이 없어지는 것이지요.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증상이 나아집니다. 그러나 만약에 소화가 잘 안 되는 자극적인 음식이라던지 밀가루라던지 등등 맞지 않는 음식을 드실 경우에는 악순환이 되므로 지양하여 주셔야 합니다.

그래도 배에 가스 차게 된다면

그래도 배에 가스가 차서 불편하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같은 경우에는 병원에 직접 방문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스트레스성인지 혹은 내부적인 문제인지를 병원 전문의에게 판단하게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첫 번째이며, 만에 하나 신경성이 이 시면, 심리 상담 치료와 더불어 같이 병행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신경성부터 시작하여, 습관으로 잡힌 내적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두 개를 동시에 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즉 현재의 환경적인 문제로 인하여 스트레스가 받으신다면, 그 환경적인 문제를 변화를 주시면서 치료를 하신다던가, 아니면 그것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치료와 병행하실 것인지 분별하여 결정하셔야 합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시면서, 어떠한 증상인지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