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없는 멀쩡한 벽지를 손상 내는 경우에는 나갈 때 벽지를 복구해줘야 합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실크 벽지인지라 비용이 조금 많이 나가실 것입니다.
그러나 빌라 월세 다가구 월세인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전부다 종이벽지입니다. 가장 저가의 벽지이지요. 비용이 얼마 하지도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임대인들은 그냥 자기 비용 써서 벽지 복구하는 편이며, 벽지에 곰팡이가 생겼다? 그러면 임차인이 굳이 벽지 할 필요 없습니다.
모두 다 임대인에게 교체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월세가 거의 다세대 빌라가 집중적으로 쏠려있어서 거의 모든 벽지가 종이벽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곰팡이 및 결로 증상도 생기는 벽지일 가능성도 많고 말이지요. 벽지가 손상되면 그냥 결로 및 곰팡이로 인하여 벽지 좀 교체해 달라고 문의하시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임차인분께서 벽지 업체를 조사하고 가장 저렴한 곳으로 안내를 드린 후에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순서는 보통 이렇습니다. 임차인이 견적 받고 벽지 교체 날짜를 정하고 가격을 알아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임대인에게 전달하고,
벽지 완료되었으면 임차인이 업체에게 돈을 지불한다든지, 임대인이 지불한다든지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